Game-Making Lab Workshop

Game-Making Lab Workshop

게임메이킹 실험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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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lay games by Participants

JUNE 2018 (2, 3, 9, 10, 16, 17, 23, 24)
Art Collider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한예종 융합예술센터

(6/2) 시적인 게임
게임 씬에 분위기를 담기.
언어적 요소는 게임플레이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? 단어, 문장뿐만 아니라 사용할 수 있는 색상과 이미지에 제한을 두고 게임을 하듯 짧은 게임을 만들어본다.
Bitsy와 Flickgame과 같은 작은 툴로 게임 만들기

(6/3 • 6/9) 문과 열쇠
개인적인 이야기로 내러티브 게임 만들기.
플레이어에게 의미있는 선택이란 무엇일까? 게임플레이에서 문과 열쇠라는 요소를 탐구하며 내러티브와 연결해본다.
Twine으로 아이템과 인벤토리, 다양한 엔딩을 활용한 내러티브 게임 만들기.

(6/10 • 6/16) 퍼즐로 대화하기
디자이너와 플레이어가 한 팀이 되어 대화하듯 게임을 만들기.
퍼즐을 통해 하고싶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을까? 언어적 요소가 없는 캐주얼한 퍼즐게임에 디자이너의 의도를 심어놓고, 플레이어의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발전시키는 게임디자인 과정.
보드게임 재료와 오픈소스 툴인 PuzzleScript로 기존의 퍼즐 매커닉과 예제 게임의 해킹을 통해 퍼즐게임 만들기.

(6/17) 게임에 대한 게임
자기반영적인 메타게임에 대해 생각해보자.
비디오게임의 알고리즘 안에서 플레이어의 자유란 무엇일까? Unity3D로 조명과 카메라, 오브젝트 등을 세팅하고 3D 레벨을 디자인하면서 관습을 벗어난 게임플레이를 고민한다.

(6/23) AI(인공지능)를 어떻게 쓰지?
AI가 게임의 요소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실험해본다.
게임 시스템과 게임플레이, 플레이어캐릭터와 넌-플레이어캐릭터(NPC)와의 관계에 대해 고민한다.

(6/24) 스크린을 벗어난 게임플레이
Unity3D와 아두이노로 가상의 세계를 실제의 오브젝트와 연동한 게임플레이를 구현한다.
itch.io 에 셀프 퍼블리싱을 하고 피드백을 주고받기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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